평화로운 주말 오후 연구실에서 할 일을 하려고 하는데, 갑자기 엄청난 팬소리와 함께 Mac이 불판마냥 뜨거워지기 시작했다.
이 상태가 한 시간 내내 지속되서 어쩔 수 없이 바로 문제를 해결하고자 시도했다.
우선 'Activity Monitor' 를 켜보니 아래와 같이 Accountsd 프로세스가 문제가 있음을 확인할 수 있었다.
이 외에 1. Wifi 를 끄면 해당 문제가 사라지는 증상이 있었고, 2. Spotlight 가 켜질 때마다 렉이걸렸다.
대충 구글링을 해보니 이전 mac os version 들에서는 맥의 mail 어플리케이션에서 문제가 발생하는 경우가 많았는데, 내가 겪은 문제는 mail 어플리케이션의 실행 여부와는 상관없이 계속 해당 문제가 발생했다.
계속 구글링을 하다보니, 이 문제가 애플에서 제공하는 keychain 어플리케이션과 관련된 문제였음을 알게되었다.
그 과정에서 메일과 연동된 구글 계정을 여럿 삭제하고, icloud 연동 어플리케이션들을 여럿 삭제 해보는 등 많은 삽질을 했다.
결론적으로 이 keychain reset 해서 문제를 해결했고 그 방법을 공유하고자 한다.
생각보다 간단하다.
1. 키체인을 리셋하기에 앞서 Icloud 연동을 끊어준다.
2. 어플리케이션 중에서 'keychain access' 를 열어 준다.
3. 'keychain access' 에서 command + , 를 통해 'properties' 를 열고 아래 페이지가 뜨면 'reset my default keychains' 버튼을 눌러준다.
** 중요한 내용인데, 이 버튼을 클릭하면 로컬에 저장되어 있는 키체인 정보는 모두 날아간다. 그래서 이를 따로 Raw CSV 파일(엑셀 파일)로 변환해서 백업해두면 좋다.
2020/09/26 - [Mac Linux] - Mac Keychain 엑셀파일로 바꾸기
4. 그 이후에 icloud와 다시 연동을 시켜주면 키체인을 그대로 사용할 수 있다.
'Mac Linux' 카테고리의 다른 글
[Mac/Linux] Mac Keychain 엑셀파일로 바꾸기 (0) | 2020.09.26 |
---|